기관소개 > 사찰음식

기관소개

기관소개

동화사

1,5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불교의 대표 총림 동화사

 

사찰음식은 사찰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일컬으며, 흔히 '절밥'이라는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준비하는 일에서부터 음식을 만드는 일, 음식을 먹는 일, 설거지 하는 일 등 모든 과정을 수행의 연장선에서 생각합니다. 
사찰음식은 맛을 즐기는 식도락이 목적이 아니라, 궁극의 깨달음을 얻기 위해 육신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 바로 이것을 진정한 의미의 사찰음식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사찰에서는 음식에 내재된 깊은 철학적 바탕을 되새기며 음식을 먹을 때, 만들어지기까지 수고한 많은 이들의 노력과 정성에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으며, 육신을 유지할 정도로 적당한 양만을 먹고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습니다. 오랜 수행의 과정에서 형성된 음식문화와 그에 담긴 불교적 정신을 이해하면서 사찰음식을 만난다면 더욱 그 진가를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동화사 홈페이지 : http://donghwasa.net/?c=3/245/246

 

 

 


동화사 사찰음식 체험관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 현대인들에게 사찰음식이 웰빙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사찰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사찰음식을
음식점이나 대중매체 등 가까운 주변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찰의 음식은 일반인들에게 더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었고, 사찰음식에 대해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팔공총림 동화사에서는 2015년 사찰음식체험관을 완공함으로써 한국불교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사찰음식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
다 함께 부처님의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방편으로 사찰음식과 관련한 여러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설사진

오시는길

운영시간
월 ~ 금 09:00 ~ 18:00
주소
(41007) 대구 동구 동화사1길 1 (도학동) 1
전화
053)980-7977
팩스
053)985-0223
주차안내
[대중교통]
급행 1번을 타고 동화교 앞 하차.
'봉황문 매표소'를 통해 올라오세요.

[자가운전]
카카오 네비, 네이버 네비를 이용하셔서 '봉화문 매표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혹 '동화문'을 입력하여 오시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경로]
봉황문 매표소 -> 일주문 -> 봉황각 -> 이곳에 차단기가 있습니다.

※ 자가운전의 경우 차단기 앞에서 전화를 주시면 직원이 내려가 차단기를 열어드립니다.
※ 길을 계속 따라오다 보면 템플스테이 & 사찰음식 체험관 표지판이 보입니다. 돌다리를 건너서 올라오다 보면 왼편에 사찰음식체험관이 보입니다.
※ 봉황문에서 사찰음식체험관까지 도보 20~30분, 차량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차안내